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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의 삶과 함께하는 기업, 카카오 간단 기업분석

주식맛집 2021. 8. 5. 23: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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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우리의 일상에 가장 많이 보이는 '카카오' 기업을 분석해보려한다.

카카오 2021년 1분기 실적보고서 PDF

카카오 2021년 1분기 실적보고서 PDF

(실적보고서 표지가 이렇게 귀여운 회사가 있다니..)

 

1. 회사 개요

ㅇ 설립일자 및 개요

- 1995202.16 다음커뮤니케이션으로 설립, 2014.10.01 카카오와 합병.

- 2015.09.23 다음카카오 -> 주식회사 카카오

- 본사 : 제주시 첨단로 242

- 카카오는 일상의 영역들을 모바일 중심으로 연결하는 생활 플랫폼

 

ㅇ 자본금

- 2021년 1분기 말 기준 자본금 : 44,430,950,500원(440억원)

- 발행주식총수 : 보통주 88,761,861주 -->(액면가 500원 ->100원으로 주식분할)--> 443,857,175주

- 최근 5년간 평균 배당수익률 : 0.1%

 

ㅇ 주요 영업개황

- 톡비즈(카카오톡 비롯 모바일서비스)

- 포털비즈(다음)

- 모빌리티(카카오택시,대리,주차,내비 등)

- 카카오페이

- 게임

- 뮤직(카카오엠과 합병)

- 유료콘텐츠(카카오엔터테인먼트/ 만화, 소설 등)

- 신규사업 투자 지속

- 블록체인 사업 자회사 Ground X통해 블록체인 기술 연구 지속

- 카카오엔터프라이즈 : B2B전문 IT플랫폼

 

2. 재무 분석

 

카카오 2021.1분기 보고서

 

- 2021년 1분기 기준, 플랫폼 부문 53.1% 콘텐츠 부문 46.9%로 총 매출액 1조 2천억원

 

 

 

- 2020년부터 플랫폼 부문 매출이 콘텐츠 부문을 앞지르고 간격은 점점 커지는 중.

 

 

 

*YoY(Year on Year) : 전년 대비 증감율 / QoQ(Quarter on Quarter) : 전분기 대비 증감율

- 플랫폼 부문 작년 1분기 대비 51% 매출액 증가, 콘텐츠 부문은 작년 1분기 대비 38% 매출액 증가

 

 

 

- 영업이익은 작년 대비 79%, 분기 대비해서도 5%가량 증가.

- 20년 2분기에도 19년 2분기 대비 영업이익이 142% 증가했는데 아무리 잡음이 있어도 카카오는 카카오다.

 

 

영업비용에서 가장 많이 차지하는 순으로는 매출연동비, 인건비, 외주/인프라비가 있습니다.

 

 

 

- 카카오의 분기별 영업이익 금액과 영업이익률. 점점 증가하는 그래프로 보아 주가의 상승도 당연한듯하다.

 

 

 

- 부채 제외 자본총계는 약 5.5조원

재무제표를 보다 이렇게 많이 버는데 R&D에는 얼마를 투자하나 궁금해서 찾아본 기사.

 

3. 카카오의 경쟁사 네이버와의 비교

매출 대비 R&D비중, 네이버 25.1%, 카카오 12.9%

R&D 집중해 내실 다지는 네이버 Vs. M&A 추진해 외형 넓히는 카카오

 

 

.

 

- 네이버는 지난해 R&D투자에 총 1조3321억원을 투자. 전체 매출액의 25.1%

연간 영업이익 1조2153억원을 보아 1년동안 번 돈을 모두 R&D에 투자

 

- 카카오는 지난해 R&D투자에 총 5354억원 투자. 전체 매출액 대비 12.9%로 2019년 15.2%에서 하락

대신 공격적인 인수합병 전략으로 사세를 확장. 기업을 인수하고 성장 가능성이 큰 부문은 독립. 이렇게 분사한 계열사는 또다시 M&A를 추진해 몸집을 키웠다. 2021.1 기준 계열사 105개. 대기업 중 SK그룹(144개)에 이어 2위

 

 

 

 

- 확연히 줄어든 매출 영업이익격차

- 이대로 가다간, 매출상으론 카카오가 따라잡을 날이 머지않은 것 같다.

 

 

 

- 국내 사업을 다각화하면서도 잘 유지시키고 있는 카카오가 대단하지만, 공격적인 확장이 곧 단점이 될 수도 있다.

- 새로운 신 메신저가 나와서 카카오톡이 무너진다면,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확장된 다른 사업들도 크게 영향을 받을 것같다.

 


나의 결론

카카오톡이 메신저 1위를 유지하는 이상,
카카오는 계속 성장할 것

 

카카오톡 월간 활성 이용자 수가 4600만명을 넘어선 가운데,

부동의 메신저 1위를 유지하는 이상,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한 여러 사업들과 공격적인 확장은 계속 성장할 듯하다.

명품도 카카오톡 선물하기로 주고받는 시대에 카카오T없이는 외지에서 택시를 어떻게 부를지 모르는 세대 등

우린 점점 카카오의 세상에 물들어가고 있는 듯하다. 한편으론 새로운 메신저의 탄생을 바라며..

 

주가상으로는 카카오는 사실 성장주로 사람들의 기대를 먹고 자라는 주가여서

이렇게 좋은 수치들만 계속 보인다면, 적정주가 계산이 무색하게 장기적으론 우상향할듯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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