ㅇ 메타버스란?
안경 하나만으로 멀리 있는 부모님 댁에 방문할 수 있고, 점심 시간에 루브르 박물관을 관람하고, 지구 반대편에 살고 있는 친구와 정말 함께 있는 것처럼 산책하며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세상을 한 번 상상해 보라.
- Michael Abrash, VP, Facebook Reality Labs
메타버스는 초월이란 의미의 Meta와 우주를 뜻하는 Universe의 합성어로, 현실세계와 마찬가지로 사회, 경제, 문화적 활동이 일어날 수 있는 가상세상을 의미합니다. 특히, 현실과 비현실이 모두 공존하는 생활, 게임형 가상 세계를 지칭하는 말로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메타버스는 현실과 가상 세계를 자유롭게 오고 가며 가상의 화폐로 아바타를 통해 물건을 사고 가상의 사무공간에서 일할 수도 있고 원하는 곳을 자유롭게 갈 수도 있는 곳입니다. 현실에서 불가능한 일도 메타버스 공간에서는 가능합니다.
우리는 정보화 시대에 살며 우리의 존재 자체도 점점 많은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인간의 거의 모든 활동들을 디지털 정보로 바꾸어 기록하고 전송할 수 있게 되면서 우리는 가상의 영역안에서 살고 있습니다.
메타버스는 이러한 현상이 궁극적으로 실현 되는 모습의 결과입니다.
더이상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통한 것이 아닌 가상현실, 증강현실과 같은 강력한 몰입형 테크놀로지를 통해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왜 메타버스에 주목해야 하는가?
증강현실, 가상현실은 차세대 컴퓨팅 플랫폼이 될 것입니다.
AR/VR은 우리가 마치 다른 사람과 그 자리에 함께 있거나, 현실과 다른 곳에 있는 것처럼 느낄 수 있게 해줍니다. 가상현실은 진짜 현실보다 더 저렴할 수 있고 또 더 유연성이 있습니다. 현재 우리가 인터넷을 통해 하고 있는 모든 것들이 앞으로는 마치 현실에서 일어나는 것처럼 느끼면서 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이는 엄청난 비즈니스 기회이며, 따라서 우리는 메타버스에 주목해야합니다.
더불어, 개인적으로는 코로나로 사람들과의 대면이 적어지고 비대면 모임이 많아지는 요즘 사람들은 여전히 자신의 자아를 표출하고 싶어합니다.
메타버스는 이러한 팬더믹 시대에 최적의 가상 현실로서, 마치 예전에 우리가 싸이월드를 통해 자신의 취향을 드러내고 사람들과 소통한 것처럼 미래에는 메타버스를 통해 사람들과 소통을 할 것이며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엄청난 시간을 보내게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Social Experience in VR
즉, 가상현실을 통해 사회적 경험을 하며 자신의 존재감을 느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술이며, 물리적인 한계나 장애로 인해 단절된 사람들을 다시 이어줄 수 있는 기술이 바로 메타버스입니다.
메타버스의 AR/VR 시장 잠재력
2020년에서 2024년까지 AR/VR 글로벌 지출 비용은 6배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2023년이 되면 75%의 비즈니스 기업들이 증강현실이나 가상현실을 근무에 사용할 것이라 합니다. 기업들이 먼저 시장에 뛰어든다면 개인들을 자연스레 참여하게 될 것입니다.
그렇다면 과연 누가 메타버스의 대장주가 될까요? (Who will own the Metaverse?)
ㅇ 메타버스 관련주 분석 1 - 페이스북(Facebook, FB)
페이스북은 가상현실 호라이즌(horizon) 및 전 세계 최대 규모의 가상현실 회사인 오큘러스(페이스북 자회사)에서 가상현실을 위한 고글인 '퀘스트1,2 '를 출시하며 공격적인 마케팅을 하고 있습니다. 오큘러스 고글을 구입하시면, 페이스북 계정에 등록하지 않고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페이스북 계정 삭제 시, 게임 접근 권한 역시 잃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퀘스트 장비는 연결 선, 컴퓨터, 센서 등 그 어떤 부가 장비도 필요하지 않습니다.
퀘스트 하나만 있으면 바로 실행이 가능하고 그래픽 해상도도 뛰어납니다. 퀘스트2는 가격 또한 $299로 굉장히 낮은 가격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가격을 낮게 측정하며 사람들이 더더욱 페이스북을 떠나지 못하게 하는 것이죠. 매우 스마트한 정책이라 생각합니다.
증강현실 하드웨어 기기 시장 점유율에서 오큘러스는 2020년 53.5%로 압도적인 1위를 유지중입니다. 퀘스트2의 판매가 2021년 말까지 천만대를 넘어설 것으로 기대하며 가상현실의 상용화가 근접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구축을 위해서는 테크놀로지, 지속적인 투자, 콘텐츠, 대규모 플랫폼이 필수적입니다.
이 모두를 갖춘 페이스북은 메타버스 산업에서 가장 유리한 위치에 있는 기업이라 생각합니다.
ㅇ 메타버스 관련주 분석 2 - 네이버 제페토(ZEPETO)
두 번째 관련주는 네이버 자회사 '네이버제트'가 운영하고 있는 제페토(ZEPETO)입니다. 2018년 출시 후 2억명 이상의 글로벌 이용자를 보유한 제페토는 아바타들이 가상공간에서 만나 소통하는 기능에 집중했습니다. 이제는 이용자 참여 기반 서비스를 대폭 강화해 제페토에 창작물을 올리고 수익을 낼 수 있는 생태계 구축 발전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제페토 인기 이유 1) 본인과 닮은 아바타 구현
제페토의 90%는 해외 이용자 이며, 10대 청소년이 8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제페토의 인기 이유 중 하나는 아바타 구현 기술력으로 증강현실과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사용자의 사진을 분석해 사진과 닮은 멋진 3D 아바타를 만들어줍니다.
제페토 인기 이유 2) 다양한 비즈니스모델 : 콜라보와 브랜드 입점
두 번째 이유는 K판 팬들을 위한 K팝 스타들과 콜라보를 통해 수많은 팬층을 유입하였습니다. 또한 명품 브랜드 등과의 콜라보를 통해 메타버스 공간안에서 브랜드 광고와 실질적인 판매 까지도 실현시켰습니다. 실제로 제페토는 글로벌 브랜드 '구찌'의 신상품 가상 공간인 '구찌 빌라'를 설치하여 한 달 만에 방문객 130만 명을 넘겼다고 합니다. 메타버스를 통해 광고를 하고 있는 것입니다.
ㅇ 메타버스 관련주 분석 3 - 로블록스(ROBLOX, RBLX)
마지막으로 알아볼 메타버스 관련 기업은 미국의 로블록스(Roblox)입니다.
2004년 설립된 미국의 게임 유통 플랫폼 로블록스는 개발 툴을 통해 사용자가 직접 게임 등의 컨텐츠를 제작 및 소비할 수 있고 이용자 간 친목을 다질 수 있는 sns 공간 플랫폼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특히 직접 게컨텐츠를 제작하여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는 점이 눈에 띕니다.
전체 이용자수는 1억 5000만명 이상이며, 올해 1분기 기준 일일 활성 이용자 수는 4210만명으로 이들이 플랫폼 내에서 머무른 시간은 약 97억 시간에 달한다고 합니다.
로블록스는 테슬라와 아마존을 제치고 21.6 해외 주식 순매수 1위를(8153만 달러)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ㅇ 그 외 메타버스 관련 기업 - 맥스트, 자이언트스텝
2021.7.27일 코스닥 시장에 상장한 맥스트는 따상상상을 기록했습니다. AR 분야 원천 기술 보유 및 AR 플랫폼 전문 기업 맥스트는 2020년 글로벌 AR 플랫폼 시장 점유율 5%를 차지하였습니다. 따상상상 이라는 놀라운 주가 실적을 보며 메타버스의 관심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또 하나의 국내 메타버스 대표 종목은 자이언트스텝입니다.
지난 3월 공모가 11000원과 비교하면 8배 넘게 주가가 오른 모습입니다.
자이언트스텝은 영상 시각 효과 전문 기업으로 2019년 이후 SM엔터테인먼트, 네이버 등과 협력해 리얼타임콘텐츠를 제작하면서 시장 내 입지를 강화해왔습니다. 리얼타임콘텐츠는 실시간 소통이 가능하도록 제작한 3차원(3D) 콘텐츠를 뜻하며. 에스파의 가상 캐릭터 제작의 가상 휴먼 기술이 대표적입니다.
메타버스 시대를 맞이하여 이러한 리얼타임 콘텐츠의 성장성이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되는 상황입니다.
올 초 메타버스란 단어를 처음 들은 이후, 메타버스의 소식이 점점 많이 들려오고 있습니다.
메타버스의 미래,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이상 메타버스 정의 및 분석, 관련주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경제,주식 > 미국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국주식] 2분기 어닝 후 50% 급등, 업스타트(UPST) 주식 상세 분석 및 주가 전망 (0) | 2021.08.16 |
---|---|
[미국주식]로빈후드(RobinHood) 상장 후 첫 인수합병 소식(세이 테크놀로지) (0) | 2021.08.13 |
JP모건 테슬라 하락베팅 일론머스크 고소, 테슬라 주가분석 및 전망 (0) | 2021.08.04 |
[미국주식] 아마존 주가분석 및 전망(AMZN), 7% 하락한 지금이 매수의 기회? (0) | 2021.08.03 |
[미국주식] 스킬즈(SKLZ) 주가분석 및 전망, 왜 계속 하락하는가? (1) | 2021.08.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