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주식/경제,부동산 상식

EBS 자본주의 2부. 소비는 감정이다🤫 정리

주식맛집 2021. 8. 8. 00:10
반응형

EBS 자본주의

2부. 소비는 감정이다

 

1부. 돈은 빚이다를 보고 오시면 더욱 좋습니다.(클릭)

쇼핑은 무의식이다

쇼핑을 할 때 합리적으로 의식적인 상태(알파)에서 하기보단 뇌의 베타 상태에서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EBS 자본주의

EBS 자본주의

* 뉴로 마케팅 = 신경과학 + 마케팅

•마케팅,광고,PR의 차이

EBS 자본주의

마케팅 : 직접 자신을 알리는 것

EBS 자본주의

PR(Public Relation) : 다른사람을 통해 자신을 알리는 것

EBS 자본주의

광고 : 지속적으로 자신에 대해 떠드는 것

EBS 자본주의

브랜드인지 : 말하지않아도 상대가 먼저 알아보는 것

어렸을때의 마케팅은 좋은 기억으로 남고,

어렸을 때이 소비는 어른이 돼서도 반복된다.

자동차매장에서 어린이들을 위한 장난감과 풍선이 있는 것도 모두 마케팅의 일환

소비는 감정이다

이성적으로 생각한다고 착각하는 것이지, 소비를 지배하는 것은 감정이다.

•생존소비 < 생활소비 < 과소비 < 중독소비

여성이 마케팅의 주 타겟인 이유도, 여성이 감정적으로 나약해서 소비에 더 나약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나는 알맞게 지출하고 있을까?

•과소비 지수 = (월평균수입 - 월평균저축)/월평균수입

1 재정적파탄

0.7 과소비

0.6 적정소비

0.5 구두쇠

인간이 소비할 때(by 런던대 펀햄교수)

1. 불안할 때 ex) 사교육이 과소비는 내 아이가 뒤처질까 하는 불안한 감정에서 온다

2. 우울할 때 ex) 사회적으로 배척당했을 때, 나는 이런 사람이다 라고 드러내고 싶은 마음이 소비를 부추김

3.화가났을 때

그렇다면 왜 똑같은 감정을 느껴도 사람마다 소비의 차이가 생기는 것일까?

- 자존감의 차이

내 안에는 현실의 나와 이상적인 나가 존재한다.

자존감이 낮으면 현실 자아와 이상 자아 간의 차이가 크고, 그 간극을 메우기 위해 더 많은 소비를 한다.

우리는 수많은 마케팅의 폭우 속에서, 자존감의 우산을 펼쳐야 한다.

어떤 소비가 행복한 소비일까?

물질 소비보다는 삶의 경험에 투자하는 것이, 행복감을 오래 지속시킨다.


3부에서 계속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