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E-sports 산업의 성장주 스킬즈가(Skillz(NYSE : SKLZ))고점을 찍고 계속 하락상태에 머물러 있어서 그 이유를 분석해보려합니다.
Skillz 의 비즈니스 모델
At Skillz, our mission is to connect the world through competition.
유저들이 게임 머니를 걸고, 상금을 받을 수 있는 플랫폼 제공
· 사용자 당 시합 참가 요금 : $0.6 (2명이 게임 시 게임당 $1.2)
· 개발자 수익공유 & 상금 : $1.04 (참가 요금의 86%)
· 스킬즈 매출 : $0.16 (참가 요금의 14%)
· 총 수익 : $0.15(총 마진 : 95%)
개인이 개발하여 skillz에 등록가능하며 2020년 기준 게임 개발자의 수 : 천만명
스킬즈는 게임 개발자들에게 새로운 플랫폼을 제공
게임 시장은 매년 12% 이상 성장하는 산업이며 특히 모바일 게임은 매년 20%씩 성장 중
2021 Q1 Earning Release 분석
First Quarter Financial Highlights
· Revenue grew to $83.7 million, up 92% over the prior year. -> 1분기 매출 전년대비 92% 증가
· Gross profit grew to $79.4 million, up 95% over the prior year.
· Gross margin was 95%, 100 basis points higher than the prior year.
· Net loss was $53.6 million, compared with $15.5 million in the prior year.
· Adjusted EBITDA was $(31.1) million, compared with $(14.6) million in the prior year.
매출이 상승했으나, 비용은 더욱 상승하여 순손실 증가(20% 증가) 하였으나
비용의 주 원인이 마케팅 비용과 관리비임을 감안할 때 매출 상승률이 좋아서 크게 나쁘진 않은 것같다.
EPS(주당순이익)는 지난분기와 동일 수준 유지 (2021.Q1 : -0.15 / 2020.Q4 : -0.14)
유저당 평균 매출이 전년대비 5$ 상승. GMV도 큰폭으로 상승
그렇다면 왜 주가는 하락하는가?
고점인 $43.72 기준 현재 -67.8% 상태 입니다. -67%가 될 만한 earning은 아니었다고 생각하는데 대체 왜일까요?
- 주주들의 집단소송 및 공매도
: 사업운영, 성과지표 및 밸류에이션을 허위 주장하여 투자자에게 피해를 주었다는 주장.
: 주요 게임들의 다운로드 수 감소 및
: 회계상 매출에 대한 의문점 제기하며 공매도 리포트가 나옴.
=> CNBC 인터뷰를 통해 CEO가 반박
Skillz 주식 결론
- 기업의 fundamental은 변한 게 없고 기업의 실적과 재무제표는 더욱 좋아졌다.
- 주가 하락은 고평가 되었던 주가가 수익실현 및 공매도 등의 이유로 하락했다고 결론
- 2021.8.3일에 2분기 실적이 발표되니 Q2에서도 비슷하게 성장을 한다면 보유해볼만 하나 기대보다 덜한다면 손절을 생각해보려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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