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주식/경제,부동산 상식

부동산 각종 면적 뜻 완벽정리!(분양면적, 전용면적 차이) 84m2는 몇평? 평수 기준 면적은?

주식맛집 2021. 10. 15. 20:48
반응형

이 면적, 이 m2는 몇평인거죠? 분양면적과 전용면적의 차이는?
 

보통 우리가 이 집은 34평이라고 할 때 34평은 어떤 면적을 기준으로 칭하는 걸까요? 

 
항상 헷갈렸던 아파트의 분양면적과 전용면적에 대해 알아봅시다.
 

분양면적, 전용면적이란?

 

 분양면적, 전용면적이란?

분양면적 = 1)전용면적 + 2) 주거공용면적 입니다. (아파트 기준)
 
그렇다면 전용면적과 주거공용면적은 무엇일까요?
 

1) 전용면적이란

  거실, 주방, 방, 화장실 등 거주자가 집안 내에서 사용하는 공간의 넓이입니다. (발코니, 다락방 제외)

 

사진출처 : 네이버 부동산

 
발코니의 경우 보통 분양 시 서비스 면적이라고 하고 전용면적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발코니를 확장하는 경우, "이 집은 발코니 확장해서 실제 사용면적은 ~~ 입니다"라고 얘기합니다.
 
발코니 확장면적까지 전용면적이라고 하진 않습니다. 듣는이로 하여금 발코니가 따로 있을거라고 오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요새 사람들이 실평수라고 이야기 하는 건 전용면적+발코니면적을 의미합니다.
 

2) 주거 공용면적이란

- 아파트 복도, 엘리베이터 같이 주민들과 같이 쓰는 공동 사용 공간의 넓이입니다.

 

주거 공용면적이 있다면, 다른 공용면적이 있다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요. 맞습니다.
 

3) 기타공동면적 이란

-  놀이터, 관리사무소, 노인정등의 아파트 부대시설을 의미합니다.

 

아파트 분양 시,
 

계약면적 = 전용면적 + 주거공용면적 + 기타공용면적 을 의미합니다.

 
정리하자면 이렇습니다!

사진 출처 : 국토교통부

아파트는 공급면적을 분양면적으로 표기하고, 오피스텔은 계약면적을 분양면적으로 표기합니다.

 
아파트는 주택법을, 오피스텔은 건축법을 적용받아서 그렇습니다.
 

사진 출처 : 고양지축 B-1블록 공공분양 팜플렛

예시 사진을 하나 가져왔는데 이제 해석이 되시나요?
 
주거전용면적은 84m2,   주거공용면적은 32m2,  기타공용면적은 13m2입니다. 
 
그리고 주차장은 면적이 별도로 나와있는데요.
 
법적으로 주차장 또한 기타공용면적에 포함됩니다.
 
하지만 요즘 넓은 주차장 또한 주거의 중요 요소로 되며 따로 분양할 때 따로 표기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기타공용면적에 합쳐서 표기하면 다른 관리사무소나 놀이터의 크기와 합쳐져 주차장만의 면적을 알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주차장까지 합한 면적이 계약면적이 됩니다
 
 

평수의 기준 면적은?

 

그렇다면, 이 중 우리가 몇 평이라고 하는 것은 무엇을 기준으로 할까요?

 

바로 공급면적(주거전용 + 주거공용) 입니다.

 
그렇기에 같은 평수라고 해도 실제 집 내부의 크기가 차이가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평수 계산은 m2앞의 숫자에 3.3을 나눈것이 우리가 보통 말하는 평수가 됩니다. 
 
위 고양지축 분양정보를 예를 들면 공급면적은 대략 117m2입니다. 
 
그럼 이 아파트는 33평인것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보통 아파트를 볼땐 전용면적응 보기때문에 전용 84가 32~33평 정도가 되는 것입니다.
 
전용이 아닌 공급면적 84m2는 84 / 3.3 = 24.45평 85m2 또한 84/3.3 = 25.75평 이 됩니다.
 
정확하게 딱 24, 25평으로 떨어지는 것이 아니고 이제는 평을 공식적으로 사용하지 않기에 뒤에 형을 붙여서  24평형, 25평형이라고 말하게 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더 쉬운방법은 일의 자리는 떼고 백,십의 자리에 3을 곱한 평수로 대략 계산을 합니다.
 
예를 들어, 84m2라면 8에 3을 곱한 24평형 100m2 면적이라면 일의 자리 0을 떼고 10에 3을 곱한 30평형이라고 생각합니다. 정확하진 않지만 더 편하게 생각이 되긴 하더라고요 
 
이렇게 면적에 대해 포스팅 해보았는데 다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이상 주식맛집이었습니다.
 

반응형